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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6월 20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음원 전송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을 최종 승인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음원 전송사용료'는 '스트리밍 또는 다운로드 방식으로 음악을 재생할 때 작곡, 작사가, 실연자, 음반제작자 등 권리자가 받는 저작권료'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후 스트리밍 음원에 대한 수익구조는 권리자의 수익 분배 비율이 60%에서 65% 인상되었죠. (음원 다운로드는 기존에도 권리자의 수익 분배 비율이 70%였기에 이미 높아 변화가 없었습니다)

 

음원 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각종 묶음 상품들도 2021년에는 곡당 사용료 할인이 일체 제거되어, 어떠한 상품이라도 곡은 정가에서 산정되어 그 수익이 분배되게 됩니다. 억지로 마케팅 비용을 떠안았던 기존의 관행이 내년부터는 완전히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참고 https://www.mcst.go.kr/kor/s_notice/press/pressView.jsp?pSeq=16742)

 

스트리밍 음원의 수익구조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서 배포한 '음악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을 따르고 있습니다. 여기서 '제23조'에 보면 주문형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전송 사용료 규정이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특히 일반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월정액 스트리밍 상품'에 대한 사용료는 2가지 기준을 제시해 더 많은 금액으로 징수한다는 것이 기본 방침인데요. 

 

1. [0.7원(곡당 단가) × 이용횟수 × 지분율] 또는 [월정 700원(가입자당 단가) x 가입자수 x 음악저작물관리비율]

2. 매출액 x 10.5%(음악사용료율) X 음악저작물관리비율

 

위와 같습니다. 이때 통상적으로 대형 음원 사이트의 경우 1번이 더 높은 금액을 차지할 때가 많으므로, 1번을 기준으로 2020년 음원 스트리밍 수익구조를 그려보았습니다. 사실 저의 예전 포스팅(https://www.pianocroquis.com/138)에서 다루었던 2019년 내용에서 변화가 없을테지만, 그래프도 좀 업그레이드 시키면서 매년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스트리밍 수익구조

 

월정액 스트리밍의 정가가 보통 7,000원 선인 경우가 많은데, 사용자 한 명이 한 달동안 1,000회의 스트리밍을 한다고 가정한 수치입니다. 스트리밍이 일어날때 곡의 단가를 7원으로 정해놓고, 1,000을 곱한 수치이죠. 물론 각 음원 사이트가 제공하는 상품에 따라 이 곡당 단가의 할인이 일어납니다. 

 

우리는 곡당단가가 아니라, '음원 수익 구조'에 관심이 있으므로 정가인 '7원'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때 스트리밍 1회 단건의 경우 1.4원이 책정되지만, 대부분이 사용자가 월정액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므로, 7원을 기준으로 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사용자는 스트리밍 1회에 결국 부가세 포함 7.7원을 지불하게 됩니다. 이 7원은 현행 권리자 65% 징수규정에 따라 징수됩니다. 즉 35%인 2.45원은 사업자 (멜론, 지니, 벅스 등)의 수수료로 지불되고, 65%인 4.55원이 권리자에게 옵니다. 

 

2019년 5월 멜론을 운영했던 로엔엔터테인먼트를 전격 압수수색하여 불법 편취 금액 182억원을 밝혀낸 적이 있습니다. (관련기사 :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351) 이른바 '낙전수입'을 조장하여, 정당하게 분배해야할 매출의 상당 부분을 사업자가 가져가버리는 구조를 만들어버린 거죠. 기사에 따르면, 과거 권리자:사업자=60:40의 비율이 실제로는 53:47수준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모두 권리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장난치는 양아치들이 만들어낸 짓이며, 각종 방법으로 여전히 성행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부분은 모두 시스템으로 개선할 수 있는데, 최근 정부에서 '저작권 통합전산망 구축'을 위한 사업자 선정 절차에 착수했다는 좋은 소식이 들려옵니다. (관련기사 : https://www.etnews.com/20200413000273)

 

참고로, 네이버 바이브(Vibe)의 경우 최근 음원 사용료 정산을 사용자 중심으로 전환하여, 아티스트에게 더 합리적인 정산 방식을 제공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줬습니다. (관련기사 : https://newsis.com/view/?id=NISX20200309_0000947690&cID=13001&pID=13000

 

권리자에게 분배된 65%중 10%인 0.7원은 저작권료로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징수하여 수수료 9%를 제외하고 0.637원을 저작권자에게 분배합니다. 몇년 전에 창설된 '함께하는한국음악저작인협회'도 꾸준히 회원을 늘리면서 저작권료를 징수하고 있는데요, 음저협과 같은 9%의 수수료를 제외하고 분배하고 있습니다. 두 업체가 서로 경쟁하여 음악인에게 꾸준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6%인 0.42원은 실연료로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가 징수하여 수수료 20%를 제외하고 0.336원이 실연자에게 분배됩니다. 

 

보통 제작사는 곡 제작후 유통사를 통해 음원 사이트에 올리게 되고, 홍보나 마케팅에 집중합니다. 유통사는 계약에 따라 0~30%의 수수료를 받고 각 음원 사이트와의 협약에 따라 유통을 합니다. 이때도 양아치 같은 유통사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특히 정산에 있어서, 제 때에 지급하지 않는다던가, 창작자가 요구하지 않으면 해외수익을 모른채한다던가 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유통사 추천은 다른 포스팅을 통해 다시 언급하겠지만, 어느 정도 유명한 가수들의 앨범을 유통한 회사, 확실한 전자 정산 시스템을 보유한 회사, 최소 3년간 꾸준히 운영해온 회사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원 수익 시사점

 

위의 그래프에서 큰 항목들을 보면, 다음과 같은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음원 사이트인 사업자의 수익이 제작사의 수익과 맞먹습니다. 한 명의 아티스트를 발굴해서 키워내고 수많은 비용을 들여 곡을 완성해낸 제작자의 입장에서 사업자의 수익 비중이 곱게 보일 리가 없습니다. 

 

유통사 수익도 마찬가지인데요, 정작 고생한 작곡가, 작사가, 편곡자의 통합 수익은 0.637원으로 유통사 수익의 0.686원에 못미칩니다. 디지털 시대에 별다른 홍보를 도모하지 않는 유통사가 20%나 되는 과도한 수수료를 가져가는 구조는 필히 개선되어야할 사항입니다. 

 

따라서 향후 정부 정책은 사업자와 유통사의 과도한 수입 비율을 줄이는 방향을 진행되어야 할 것 입니다. 물론 사업자가 고객을 끌어모으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비용부터, 음원을 담아둘 서버 및 관련 IT비용 및 해당 인건비까지 총체적인 비용을 감안해야하고, 유통사 또한 정산시스템의 서버 유지비나 한 음원을 전세계 모든 사이트에 배포하기 위해 쏟는 인건비 등을 감안해서 보다 합리적인 방향으로 서로가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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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6.03 16:56

    비밀댓글입니다

  • 2020.06.04 17:13

    비밀댓글입니다

  • 2020.06.04 22:07

    비밀댓글입니다

  • 2020.06.05 19:12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아이소와이즈 2020.06.06 13:00 신고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자료 중 '신탁사용료 징수규정'을 보면, 지분율은 5~20% 사이에서 정해집니다.

      말씀하신 6.25%는 '월정액에서 제공하는 스트리밍 방식'에 적용되는 지분율인데, 스트리밍 방식에 따라 지분율이 조금씩 다 다릅니다. 제가 작성한 포스트에서는 업계에서 통용되는 평균값인 6%로 산정했음을 설명하지 않아 혼란을 드린 것 같네요.

      한번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징수규정을 찾아보시면 많은 도움되실 거에요 :)

  • 2020.09.09 19:21

    비밀댓글입니다

  • 2020.09.22 18:22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아이소와이즈 2020.09.22 19:39 신고

      네 출처 명시해주시고 사용하시면 전혀 문제 없습니다. 다만, 벌써 많은 분들이 비슷한 용도로 사용하신터라 효용가치가 클지는 모르겠네요 :)

  • 2020.09.23 22:57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아이소와이즈 2020.11.17 13:15 신고

      이런.. 댓글을 예전에 보고 답 드릴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업무가 몰리는 바람에 틈을 놓쳤네요. 원하시던 답을 스스로 구하셨을만큼 시간이 흘렀지만 답변 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

      스트리밍 1회에 책정된 정가가 그대로 지불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음원 사이트의 전체 스트리밍수를 근거로 스트리밍의 단가가 정해지게 됩니다.

      또한 분배는 아직도 논란의 여지가 많은데요. A가수의 곡 a가 10회 스트리밍 되었다고 해서 정확하게 단가에 10회를 곱한만큼이 지불되는 것이 아니라, 음원사이트에 등록된 모든 곡들의 비율을 자체적으로 따져서 지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번도 스트리밍이 되지 않아도 지급이 된다거나, 스트리밍이 많이 되었어도 일정부분 지급이 안되거나 하는 일이 발생하는 구조죠.

      언론이나 협회차원에서 이에 대한 지적이 있어왔고, 음원사이트마다 정산방식을 합리적으로 바꾸는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올해 서비스를 개시한 네이버의 '바이브'의 경우, 이런 불합리한 구조를 뜯어고쳐 정확한 분배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하더군요.

      유튜브의 경우 이 또한 복잡합니다. 유튜브 음원으로 등록되었거나, 영상에서 배경음악으로 쓰였을 경우의 요율이 다르며, 구글의 전체 광고 수익 대비 스트리밍 수를 파악하여 지불되기 때문에 스트리밍 수 당 단가가 다르고, 나라마다 다르게 지급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등에서 유튜브랑 이런 사안에 대해 조율 중이라고 하니 시간이 꽤나 걸릴듯하네요.

  • 좋은 내용 2020.11.01 21:31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2020.11.19 14:40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아이소와이즈 2020.11.20 11:29 신고

      안녕하세요.

      음원수익이라 하면 보통 저작권 수익, 실연 수익, 저작인접권 수익이 포함됩니다. 저작권에는 작사, 작곡, 편곡이 포함되고, 실연에는 가수(가창료)와 악기 세션 등이 포함됩니다. 저작인접권 수익은 그 음원을 제작한 제작사에게 보통 가게 됩니다.

      따라서 A라는 가수가 어떤 곡의 노래만을 불렀다면, 실연자 수익을 가져가게 되고, 보컬은 주실연으로 취급하므로 전체 실연 수익의 50%가 가수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이때 해당 제작사에 속한 인지도있는 가수라면, 제작사에게 돌아가는 저작인접권 수익을 몇 대 몇 으로 나누는 계약을 하기도 하는데, 이때에는 저작인접권 수익의 일부를 가수가 소속사에서 받기도 합니다. 이 경우 대체로, 소속사가 가수에게 기투자한 금액을 모두 정산한 후에 가수에게 수익이 지급되므로, 유명해진 아이돌의 정산이 늦어지기도 하죠.

  • 2021.01.25 09:46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아이소와이즈 2021.01.27 13:29 신고

      안녕하세요. 많은 조사를 하고 계신것 같은데, 전체적으로 큰 오류가 하나 있습니다. 음산협이 징수하고 있는 분야를 주로 각종 형태의 '방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작성한 포스트는 우리가 흔히 듣는 음원사이트인 멜론, 지니, 애플뮤직 등에서 스트리밍되는 음원의 수익구조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방송쪽이 아니고, 따라서 음산협은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관련 규정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음원이 송출되는 형태에 따라 요율이 다 다르게 되어 있고, 협회마다 또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요율을 가지고 일괄적으로 음실련, 음저협, 음산협을 더하시는 것은 큰 오류가 되겠죠.

      방송보상금, 디지털음성송신보상금, 공연보상금을 분배하는데에 있어서 음산협의 역할을 공부해보시면 도움되실거라 생각합니다.


    • BlogIcon 아이소와이즈 2021.01.27 13:32 신고

      음저협은, 꾸준히 저작권요율을 높이고, 동시에 수수료율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해 왔습니다. 음원 저작권자에게 최대한의 수익을 가져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죠.

      하지만, 이러한 노력과 별개로, 투명하지 못한 운영, 무분별한 예산 사용 등으로 지탄을 받고 정부기관의 조사를 받은 전력도 있습니다.

  • 2021.01.28 14:55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아이소와이즈 2021.02.04 12:02 신고

      안녕하세요.

      잘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 2021.02.23 16:37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아이소와이즈 2021.02.24 15:33 신고

      반갑습니다. 출처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https://www.komca.or.kr/)의 협회규정,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https://www.fkmp.kr)의 산정기준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자세한 정보를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저작권자에게 돌아가는 10%의 수입도 작사, 작곡, 편곡 등으로 세분화되기에 더욱 적어집니다. 스트리밍 시대에 음원을 내기는 더 쉬워졌지만, 수익을 얻기는 훨씬 어려워졌죠.

      말씀하셨다시피, 저작권 수익만으로는 파이가 작기에, 저작인접권까지 보유하기 위해 아예 본인의 앨범을 직접 제작하는 저작권자들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대신, 음원을 내고 성공을 하려면 결국 홍보와 마케팅이 중요하므로, 규모가 있는 제작자에게 제작을 맡기고 저작인접권의 수익을 분할하는 방식도 많이 취하고 있습니다.

      99%의 저작권자들은 음원으로 얻는 수입이 월 10만원 이하라고 보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알바, 투잡, 쓰리잡, 학원강사, 레슨선생 등등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2021.04.20 07:26

    비밀댓글입니다

  • 2021.04.25 22:17

    비밀댓글입니다

  • 베짱이 2021.05.24 19:25

    원래 딴따라는 뭐 어쩔수 없습니다

  • 2021.05.25 00:01

    비밀댓글입니다

    • 2021.05.25 00:57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아이소와이즈 2021.05.25 19:02 신고

      제 블로그의 어떤 자료든 인용하시는 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출처를 명확히 하실 것과, 공신력 있는 자료로 항상 크로스체크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올리는 글은 항상 정확한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개인 블로그 특성 상 오류가 있을 확률이 있습니다. 이 점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

  • 2021.06.07 15:20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아이소와이즈 2021.06.08 12:45 신고

      출처 밝히시고 사용하시는 데에는 문제가 없으나, 공인자료와 크로스체크 해보시기 바랍니다. 방문 감사해요.

  • 2021.08.24 11:43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아이소와이즈 2021.09.17 21:48 신고

      이제야 봤네요. 이미 시일이 많이 지났으나… 답변드리자면
      1. 출처와 함께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2. 맞습니다 산술적으로는. 대신 아무래도 파이 자체가 작겠죠. 제작까지가 반이고, 나머지 반이 홍보니요
      3.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나라마다 애플뮤직이 취하고 있는 가격 정책이 다릅니다. 다만, 창작자와 직접 계약이 아닌 보통은 유통사를 통한 계약이므로 국내 음원 시장에서 1,000번 수밍에 약 13,000원 수익은 산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대신 애플뮤직이 창작자와 직접 계약이고 창작자 스스로 모든 제작을 끝낸 음원이라면 가능할 수 있겠네요.
      4. 위 대답으로 대략 설명이 되었을 것 같네요.

  • 2021.08.25 07:28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아이소와이즈 2021.09.17 21:54 신고

      블로그 오랜만이라 답변이 늦었네요.
      우선 제가 올린 글이 도움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음원사업자와 음원유통사를 다른 개념으로 기재했습니다. 뮤지션이 제작한 음원을 우리가 스밍으로 들을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음원사업자들에게 뿌리는 역할 하는 회사들이 음원유통사입니다. 이때 음원 사업자는 멜론, 지니뮤직, 벅스, 애플뮤직, 스포티파이 등등 우리에게 익숙한 이름들입니다. 음원 유통사는 국내에만 수십개 이상의 업체들이 있습니다. 카카오M, 지니, 미러볼뮤직, 오감엔터테인먼트, 포크라노스 등등의 회사들이 있으며, 보통 대중에게 익숙한 이름들은 아닙니다.

      카카오M의 경우 멜론을 운영하기도 하므로, 음원 사업자와 음원 유통사를 동시에 포괄하고 있습니다. 본인들이 유통하는 음원을 본인들이 제공하는 음원 사이트에 직접 홍보할 수 있으므로 여러모로 유리하죠.

  • 2021.11.23 20:59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아이소와이즈 2021.12.01 17:01 신고

      답변이 늦었습니다. 작곡, 편곡, 작사 등 저작권자가 등록된 협회 별로 징수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언급하신 0.7%는 0.7원을 잘못 기재하신 거죠? 어쨌든 0.7원에 대한 파이를 KOMCA와 KOSCAP이 저작권자 비율에 따라 나눠서 집행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