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프레서(Compressor)의 작동원리는 잘 이해하고 있다면, 보컬 (Vocal)을 어떻게 컴프레션(Compression)해야할 지도 감이 생깁니다. 믹싱트랙을 작업하는 것은 귀에 의존해야하는 것이 절대적이지만, 그 원리를 잘 이해하고 있으면 '내가 무슨 작업을 하고 있는지'를 명확히 하면서 믹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설명은 Logic의 기본 컴프레서를 활용했습니다. 

 

 

1. 컴프레서를 보컬에 적용하는 철학

 

본래의 사운드를 해치지 않으면서 보컬의 튀어나온 부분들을 컴프레서로 정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투명한(Transparent)성향의 컴프레서라도 보컬 톤 자체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물론 일부로 튜브 성향의 컴프레서를 사용하여 톤을 인위적으로 변화시키기도 하지만, 우선은 녹음때 우리가 듣고자 했던 보컬의 그 느낌을 믹싱 상에서 그대로 잘 유지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컴프레서 초기 세팅

 

우선은 신호가 그대로 통과해서 컴프레서가 걸리지 않도록, Threshold 값은 0, Ratio는 1:1 (또는 off, 혹은 가장 낮은 값으로), Knee 값도 off로 합니다. 컴프레서가 걸리거나 걸리지 않은 효과를 즉각적으로 들을 수 있도록 일단 어택(Attack)과 릴리즈(Release)는 가장 빠르게 설정해둡니다. 

 

 

3. Threshold 조정

 

Verse와 Chorus의 다이나믹이 차이가 큰 트랙은 트랙을 나누어서 따로 처리하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다르게 다루어야할 문제이고, 여기서는 같은 Verse라도 보컬의 컨디션, 목상태, 공간, 마이크를 잡는 거리 차이에 따라 다이나믹의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를 다룹니다. 이러한 다이나믹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볼륨이 큰 부분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Ratio는 2:1 정도로 세팅하고, Thresohld를 조정하면서 볼륨이 큰 부분에만 컴프레서가 걸리도록 설정합니다.  

 

 

4. Ratio 조정

 

컴프레서가 걸린 파트가 소리 크기를 들으면서 여전히 큰 부분이 있다면 Ratio를 조금씩 높여가면서 제어할 수 있도록 조정해줍니다. 전반적으로 큰 부분이 잘 제어가 된 상태라면 Ratio를 조정하지 않거나, 조금 낮춰주는 것도 좋습니다. 

 

5. 어택과 릴리즈 조정

 

어택 타임은 컴프레서가 완전히 걸리기 까지 걸리는 시간을 제어하므로, 빠르게 하면 존재감이 약화되고 느리게 하면 존재감이 강화됩니다. 우리가 다루고 있는 메인 보컬은 존재감이 필요하므로 느린 어택이 좋습니다. 이때 어택 타임이 길면 컴프레서가 완전히 작동하는데에 시간이 걸리게 되므로, Threshold를 살짝 낮추어 컴프레서 이전보다 더 일찍 걸리기 시작하도록 설정하면 좋습니다. 

 

릴리즈 타임은 컴프레서가 작동을 멈추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제어하므로, 느린 릴리즈를 통해 전체 사운드를 부드럽고 일체감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비트감 있는 곡이나 랩의 경우 릴리즈 타임을 빠르게 설정하여 다이나믹을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의 가요나 팝의 Verse의 경우 보컬의 목소리가 부드럽게 이어지고 큰 다이나믹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느린 릴리즈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6. Knee와 Ratio 정리

 

Verse에서 보컬의 다이나믹 변화가 크지 않으므로 살짝 컴프레서를 걸었을 때 Knee는 적은 값을 주어도 좋습니다. 부드럽게 컴프레션이 걸리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컴프레서가 걸릴 시점의 소리를 들어가면서 Knee값을 설정해 줍니다. 

 

어택과 릴리즈 타임이 변화했으므로 컴프레서가 걸릴 때의 볼륨도 달라졌습니다. Ratio를 살짝 변경하여 원하는 볼륨 레벨로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보컬의 컴프레서 적용은 가요 팝의 다이나믹 차이가 크지 않는 Verse부분이나, 재즈 등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항상 녹음 때 받았던 좋은 느낌을 상상하면서 그 느낌을 믹싱 상에서 녹여내기 위해 컴프레서를 사용한다는 철학입니다. Verse나 Chorus를 구분해서 서로 다른 트랙으로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같은 컴프레서로 사운드 느낌을 비슷하게 가고, 컴프레서의 매개변수(Parameter)들만 조정하여 원하는 느낌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