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엔지니어이자 작곡가인 Björgvin Benediktsson 가 기고한 글을 간추린 내용입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믹싱에서의 EQ가 부스트보다는 좁게 커트하면서 각 트랙 간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라면)  마스터링에서의 EQ는 1~2dB 정도를 넓게 부스트하거나 커트하면서 마스터를 더욱 깨끗하게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원제는 EQ - The Most Important Part of Mastering 입니다. 




1. 저역대 


1) 필터링


하이 패스 필터를 사용해서 32Hz 이하를 잘라주는 것으로 마스터링의 워크 플로우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게 영향이 없을 것처럼 보이지만, 서브 베이스의 많은 부분이 존재하는 영역이므로, 이 부근을 잘라주면 Low End가 깨끗하게 처리되는 느낌입니다. 아마도 서브 소닉 (subsonic; 1Ha에서 20~30Hz사이의 사람의 귀로 들을 수 없는 주파수 영역)이 제거되어 높은 베이스스가 좀 더 원활하게 사운드를 내뿜을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2) Tonic Note


베이스가 믹스 상에서 가볍거나 제대로 정의되지 않는 느낌이라면, 베이스의 루트음이나 곡의 화성학상 으뜸음을 약간 부스트하는 것이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베이스의 존재를 좀 더 강화하면서 불필요한 저역대를 랜덤하게 부스트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음악적인 부스트라 보면 되겠습니다. 


3) 킥 드럼의 포인트


믹스의 베이스가 너무 많다고 느낀다고 해도 Low End를 전체적으로 커트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Low-Shelving 커트를 활용해서 베이스 주파수의 보다 낮은 영역을 살짝 커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렇게 하면 킥 드럼의 존재감이 함께 약해질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킥의 두께가 작아져서 킥이 아니라 단순히 클릭처럼 들리게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위의 그림처럼 당신의 믹스에서 킥이 현저한 부분을 살짝 부스트해준다면, 베이스로 인하여 전체 믹스가 우중충해지는 것을 막으면서도 킥의 존재감을 약화시키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2. 중저역대 


1) Boominess


믹스 베이스 영역의 두께감이 문제가 있으면서도 로우엔드에서 고칠 수 없을때에, 중저역대를 커트해보기를 바랍니다. 200~250Hz 부근을 부드럽게 소폭의 Q로 커트하게 되면, 너무 과도하게 붐비거나 정의되지 않는 느낌의 믹스가 열리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는 중저역대를 커트하는 것이 중고역대의 공간과 액센트를 강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는 EQ 커트 가지고 있는 본래 특성으로 해당 주파수를 커트하게 되면 그 주변의 주파수는 부스트되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2) 기타와 스내어


500Hz 부근 등의 중역대를 통해 기타와 스내어의 존재감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는 믹싱이 아닌 마스터링을 하는 중이므로 중역대를 넓게 부스트하게 되면 기타와 스내어가 모두 그 존재감이 상승합니다. 자칫하면 전체 믹스의 느낌이 비현실적으로 박시 (boxy)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깊게 사용해야 합니다. 




3. 중고역대 및 공기


1) 존재감 


3-5kHz에 너무 과도한 존재감을 더하는 데에 조심해야 합니다. 이 영역에서 보컬이 앞으로 나오면서 전체 사운드가 훨씬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나, 너무 과도하게 되면 전체 믹스 상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상대적으로 약해진 저역대를 다시 부스트하게 되면서 전체 마스터가 망가지게 됩니다. 



2) 고역대


적절히 고역대를 부스트하면 믹스에 공기감이 추가가되어 믹스의 둔함을 제거할 수 있씁니다. 다만 모든 고역대를 부스트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체 믹스에서 드럼이 시끄럽게 들린다면, 다른 영역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심벌이 존재하는 고역대가 과도하게 부스트되어 있을지 모릅니다. 


3) Brightness


믹스를 밝게 (선명하게) 만들고 싶으면서 동시에 각 악기의 톤을 손상시키고 싶지 않다면, 20kHz에서 high-shelving EQ를 Q 1정도로 적용해보기를 바랍니다. 믹스의 밝음이 길들여졌다고 느낄때까지 몇 dB더 깍어보거나 움직여보기 라바니다. 




위의 내용들을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은 EQ 커브가 만들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