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브 플러그인의 강자를 뽑자면 아무래도 Lexicon을 언급할 수 밖에 없습니다. Lexicon 회사 자체가 아날로그 오디오 영역에서 수십 년간 알아주는 아날로그 사운드 시스템을 개발해 왔고, 그 명성을 토대로 한 리버브 플러그인들은 사운드의 깊이를 더해주는 Lexicon의 특성이 그대로 반영되어 사랑받아 왔습니다. 지난 10년간 플러그인 관련 순위를 매기면 Top 3 안에 항상 포함되는게 Lexicon의 리버브 플러그인들입니다. 


그 외에도 Sony Oxford Reverb, Softube Spring Reverb, EMT 140/250, Waves의 Renaissance Reverb, IK Multimedia의 CSR (Classik Studio Reverb) 등 수많은 종류의 리버브 플러그인들이 뮤지션들의 취향과 선호도에 따라 사용되고 있습니다. 


EQ나 컴프레서의 경우 아날로그 장비의 특성을 100% 대체하기 어렵다는 의견들이 아직도 많은데, 리버브만큼은  '굳이 아날로그 장비를 써야하나?' 까지 발전한 것 같습니다. 특히 홈스튜디오 유저의 경우 값비싼 리버브 아날로그 콘솔을 구매할 자금으로 몇가지 시장에서 유명한 플러그인들을 3,4개 구매해서 사용해볼 수 있으니 훨씬 경제적이기도 하고, 다양한 깊이감을 테스트해볼 수 있기에 1석 2조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2,3년간 리버브 플러그인의 순위를 따지면 새롭게 등장해서 항상 5위 안에는 포함되는 (가끔 1위도 하는) 플러그인이 있는데 그게 바로  Valhalla Vintage Verb입니다. 개발사인 ValhallaDSP (https://valhalladsp.com)는 1인 회사로 10여 년간 오디오 알고리즘 개발 등의 일로 전문성을 쌓은 개발자가 2007년 설립했습니다. 



기존의 플러그인에 뒤지지 않는 성능 (충분한 깊이감과 공간감), 다루기 쉬운 심플한 구조, 뮤지션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을 만한 가격을 제시하고자하는 비젼을 가지고 현재까지 VintageVerb, Ubermod, Room, Shimmer, Freq Echo 등 5가지 플러그인들이 개발되었으며, 모두 각각 $50 (Freq Echo는 무료)로 가격을 책정하였습니다. 


이 중 VintageVerb가 가장 유명한데, 그 이름답게 70~80년 대의 아날로그 감수성이 묻어나는 리버브의 느낌을 충실히 표현하고 있으며, 파라미터의 조정이 굳이 필요없을 정도로 충분한 프리셋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충분한 프리셋'이라는 것은 과도하게 디테일하게 프리셋의 모드를 나누지 않고, 쓰임새가 확실하면서 다앙햔 환경에서 등장할만한 상황을 수십가지 정도로 정리해서 구성해 놓은 느낌입니다. Lexicon 리버브의 경우 너무 엔지니어의 측면으로 프리셋이 설정되어 있어 뮤지션들이 자유롭게 직관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는데, VintageVerb의 심플함은 꽤나 무기가 아닐 수 없네요. 


개발자의 익살이 반영된듯한 세 가지 다른 색감의 모드도 흥미를 자극합니다. 사실 성능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나, 작업을 하면서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개발자의 섬세한 배려가 돋보이는듯 하네요. 



'가격에 비해 훌륭하다'로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이정도로 훌륭한 리버브 플러그인이 $50밖에 안하지?'라는 느낌으로 추천하는 것임을 아셨으면 합니다. 단점은 매뉴얼이 없다는 것인데 충분히 직관적이고 프리셋이 잘 구성되어 있어 오히려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Lexicon 리버브와 같이 사용해서 사운드를 섞었을 때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동탄펫터 2015.06.25 20:02

    제가 ozone 를 사용하며 가장 불만을 느끼는게 리버브 부분이였습니다
    좀더 다이나믹한 리버브를 주려면 리버브 길이를 상위수치까지 올려야해서 뭔가 내가 잘못하고있는것 같은 느낌들을 같게하더군요
    어떤 면에서 큐베이스 내장된 것이 좋케 느껴지지기도 하더군요
    어디서 읽은글인데 가급적 한회사의 이펙트들을 사용하라고해서 지금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렉시콘 플러그인도 사용해 보았는데 웬지 원래의 음색을 손상시키는 느낌이 있더군요
    소개해주신 플러그인 잘 사용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동탄펫터 2015.06.27 17:40

    덕분에 빈티지 리버브 사용해봤습니다
    ozone 리버브에 비해 프리셋이 많네요 오존 리버브 플레이트 프리셋과 Valhalla 플레이트 프리셋을 비슷한 수치로
    맞추니 거의 같은 수준의 리버브와 음질이 나오네요
    댐핑주파수 조절, 쉐이프, 이큐는 손잡이를 돌리면 감이 팍팍오는데
    diff 와 mod 의 주파수 조절은 감이 잘 안오네요....
    아주 좋은 리버브 를 소개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 BlogIcon 모노펫 2015.06.29 21:25 신고

    프로툴, 로직, 큐베이스와 같은 DAW에 내장된 기본 리버브들은 사실 기본에 충실한 매우 훌륭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는 리버브 들이라, 그 자체로도 활용도가 무척 높습니다. 가급적 한회사의 이펙트를 사용하라는 얘기는, 그것을 익숙하게 익히고, 다른 이펙트로 넘어가면 그 성능의 차이나 활용도를 더욱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기 때문이에 추천하는 얘기인듯 하네요.

    Diff (Diffusion)과 Mod (Modulation)은 각각 리버브의 밀도와 코러스의 양을 정해주는 파라미터인데, 모니터링 환경이 어떠신지는 모르겠으나, 좋은 모니터링 환경일수록 그 차이가 더욱 명확하게 들립니다. ~

  • 동탄펫터 2015.10.04 10:32

    안녕하세요 가끔 들러서 글들을 다시보는데 질문하나 드려봅니다
    큐베이스를 활용해서 연주 녹음을 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이펙트들은 사용법을 알고 잘활용하고있는데
    유독 리버브많큼은 매우 어렵더군요
    제가 해본 방법들은
    첫번째 방번은 악기 입력체널에 리버브를 인써트하고 반주체널과 통합되는 아웃풋체널에 다시 리버브를 걸어서 사용합니다 이방법은 연주와 반주가 따로 노는듯한 것을 막아주는것 같으며 아웃풋 체널에 리버를 과다하게 주면 반주까지 깎아먹는 현상이 생기는것 같더군요
    두번째 방법은 첫번째 방법 + 악기입력체널에 fx 트랙을 설치하여 악기입력체널에 걸은 동일의 리버를 비슷한 양으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방법은 첫번째 방법보다 소리가 앞으로 튀어나오는 듯한 느낌을 가지게 되는데 솔직히 이렇케 사용하는것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세번째 방법은 악기체널에만 리버브를 입히는 것인데 이방법은 연주와 반주가 따로 노는것 같더군요
    네번째 방법은 악기체널에만 fx트랙을 만들고 리버브를 거는 방법인데 이것도 반주와 따로노는듯한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느낌상으로는 첫번째와 두번째가 느낌이 좋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곡마다 반주마다 리버브를 입히는게 너무 어렵게 느껴 집니다
    전문가의 고견 듣고 배우고 싶습니다 답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BlogIcon 모노펫 2015.10.05 16:00 신고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뵙습니다 :)

      믹싱 엔지니어들도 가장 다루기 힘든 부분이 리버브라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말씀하신 내용중에서는 두번째 방법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악기 자체의 음색을 상하지 않으면서 그 깊이감과 존재감을 더하는 방법입니다. 정리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메인악기 자체 리버브 : 녹음 자체를 앰비언스 마이크를 동원하지 않았을때, 악기 자체에 약간의 공간감을 넣을 필요가 있습니다. 아주 살짝 걸어주는 정도로 사용하시면되고, 인서트 위치는 마지막일 필요는 없습니다. 리버브로서의 기능이 아니라 음색에 공간감을 넣어주는 느낌이라 EQ 전후로 인서트하셔도 됩니다. 가장 좋은 소리를 찾으시면 됩니다.
      2. 독립된 fx 트랙 : 이때 메인악기 트랙은 가운데에 있고, fx 트랙을 2개 만드셔서 좌우로 벌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타 솔로나 관악기의 메인 연주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fx 트랙에 인서트하는 리버브는 같은 브랜드를 사용하되 한쪽이 라지홀이면 한쪽은 스몰홀의 형태로 서로 다르게 걸어줍니다. 그리고 스몰홀 트랙을 다시 라지홀이 있는 fx트랙으로 보내면 복잡하고 훌륭한 공간감이 탄생합니다. 메인 악기도 앞에 있고, 리버브의 효과도 주변과 잘 섞이게 됩니다. 어느정도 보낼 것인지 어느정도 걸것인지는 이것저것 실험해 보실 수 밖에 없습니다.
      3. 아웃풋 채널에 리버브를 거는 것은 모든 트랙이 한 공간에서 잘 섞이는 듯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인데 보통은 마스터링 단계에서 다루는 부분입니다. 아주 살짝 걸어서 서로 다른 리버브가 적용된 악기 간의 위화감을 없애는 용도로 사용하고, 때에 따라 곡 전체에 깊이감을 주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그외.
      간단하게 설명하느라 한계가 있지만, 대략 위와 같고, 몇가지 더 조언드리자면,
      - 보통 하나의 음악에서 사용하는 리버브의 종류는 3가지를 넘지 않는게 좋습니다.
      - 반주 트랙의 믹싱 상태가 좋을지 확신할 수가 없습니다. 메인트랙을 만지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 마스터링 단에서 사용하는 방법이긴한데 아웃풋 단에 컴프레서를 살짝 걸어주는 식으로 (어택 길게, 릴리즈 짧게, 레이시오 1.2:1 이하) 전체 톤을 맞추어주고 그 이후에 리버브를 거시면 좀 더 사운드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 동탄펫터 2015.10.06 13:59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추천해 주신방법으로 하나씩 해보겠습니다
    또한 제가 하는 방법들에 대한 확신이 없었는데 잘하지는 못하지만 비슷하게 흉내는 내고 있었군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동탄펫터 2015.10.06 17:17

    감사합니다
    고언 해주신 방법대로 기존의 프로젝트를 여러개를 불러와서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제가 했던것과 비교해서 비슷하게 들리는것도 있었지만 결과물이 좋아짐을 느낄수있었습니다
    또한 예전에 제귀를 믿지 못하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도하며 시행착오가 있었는데
    덕분에 이젠 그런 시행착오없이 할수있을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BlogIcon 모노펫 2015.10.12 22:48 신고

      제가 드린 답변들도 한계가 많을 것입니다. 정답은 없고 '정답과 비슷한 의견'들이 많은것이 이 세계이니, 스튜디오에서 정식으로 기술들을 전수받지 않는 이상에는, 지금까지 하신 것 처럼 의문과 답을 탐구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할 수 있는 한 좋은 답변들을 드리도로고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