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evibes (사인바이브즈)는 맥을 기반으로 한 웨이브 신호 변형 이펙터들을 플러그인 형태로 개발해 배포하는 회사입니다. 


어쿠스틱한 느낌을 기반으로하는 뮤지션들에게는 크게 매력적이지 않지만, 일렉트로닉 음악에 쓰일 각종 효과음이나 기계음, 게임에 쓰일 음악 등을 제작한다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만한 회사입니다. 


지금까지 Array, Atom, Cluster, Drift, Extremum, Flow, Hexonator, Inertia, Malfunction, Molecule, Multitude, Octagon, Sequential, Shift, Singularity, Switch, Torsion, Turbo, Turbelence, ZAP 등 21가지 플러그인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체 플러그인을 번들로 묶은 Complete Collection은 $279에 판매하고 있으며, 각각의 플러그인들은 $19~$59 등 부담없는 가격대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끔씩 프로모션 겸 해서 기존의 플러그인들 중 한 두개를 잠깐씩 무료로 풀고는 하는데, 이번에 ZAP이 무료로 풀렸습니다. 언제까지 무료일지는 모르니 호기심 느끼신 분들은 빨리 다운로드 해서 설치해 두시는게 좋겠습니다. 



간단히 얘기하자면, ZAP은 웨이브 파형의 오디오 신호를 받아 오실레이터를 통과한 듯한 소리로 변형해주는 이펙터입니다. 변환된 음색은 빈티지한 신디사이저와 비슷한데, 오디오 신호 소스를 직접 변형하므로 소스에 따라 좀 더 아날로그적인 신디 음색을 낼 수 있습니다. 



ZAP화면을 보시면 크게 envelope follower와 sine oscillator로 나뉠 수 있는데, envelope follwer는 envelope detector (포락선 검출기)라고도 하며,  오디오 소스의 파형을 어떻게 받아들일지를 결정하는 기능을 합니다. 원래 소리의 에너지 피크치를 따라 그 모양을 디텍팅하는 기능을 하는데, 해당 파라미터를 조적해서 러프하게 디텍팅 하거나 좀 더 정밀하게 디텍팅할 수 있습니다. 뮤지션의 입장에서는 굳이 이런 전기공학적인 지식을 몰라도 소리의 변화를 직접 들어보면서 원하는 사운드를 얻어가시면 되겠습니다. 



sine oscillator는 envelope follower를 통해 받아들인 신호의 변형을 결정합니다. ZAP에서는 크게 pure, ring, phase 오실레이터의 세 가지 모델을 지정해 두었고, frequency 파라미터를 통해 저주파에서 고주파까지 신호가 어떤 output의 형태로 변화되는지 보시면 되겠습니다. 


맥용 플러그인이라 역시 사용가능한  DAW는 Logic이나 Studio One에 최적화된 느낌입니다. 

홈페이지(http://www.sinevib.es/zap/)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