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BX는 전문 오디오 장비를 생산 판매하는 업체로 1971년 미국에서 David E. Blackmer가 창립했습니다. 주로 녹음 환경에서의 라이브 사운드를 그대로 담아내서 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고, VCA (Voltage Controlled Amplifier) 기술을 개발해낸 회사이기도 합니다. 여전히 업계에서 중요한 장비들을 개발해서 판매하고 있고, 홈페이지(http://dbxpro.com/en-US)를 통해 장비를 구입하거나 전세계 계약된 판매처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DBX 160은 1976년 처음 소개되었고, VCA와 RMS 회로를 통해 컴프레서가 좀 더 부드러운 게인 리덕션(gain reduction)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지금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컴프레서/리미터 중의 하나이고, 현재는 160의 패밀리 격인 160A, 160SL, 160XT 등이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주로 저음 영역에서 컴프레서로 사용할 때 유리한데, 거칠고 둔한 사운드를 그 따뜻함을 유지한 채로 좀 더 명료하게 만들어주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특징 때문인지 이후에는 주로 드럼 용 컴프레서로 각광을 받았으며 킥(Kick), 스내어(Snare), 클랩(Clap) 트랙에 사용하면 펀치감 (다이나믹하고 타이트한 느낌)이 강조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베이스 트랙에 사용해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DBX의 160A)


유명한 컴프레서라서 그런지 플러그인(plugin)에서도 많은 브랜드들이 복각하고자 노력해 왔는데, Universal Audio의 'dbx® 160 Compressor / Limiter Plug-In', Native instrument의 'VC160', Stillwell의 'Major Tom' 등이 출시되었었고, 최근(2015년 초)에는 Waves에서도 'dbx® 160 Compressor / Limiter' 출시하였습니다. 



플러그인 출시로 본래 아날로그 모델의 판매가 저조해서인지, DBX에서는 160A의 가격을 $429.95로 책정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무게(2kg)도 많이 나가지 않고, 크게 부담없는 가격에 수십 년간 쓰인 모델이라 그런지 드럼 레코딩에서 곧잘 등장하기도 합니다. 플러그인의 가격을 보면 UA는 $199, NI는 $99, Stillwell은 $49, Waves는 $150에 나와 있습니다. 



브랜드 

모델명 

가격 (Regular) 

할인가  

 DBX

160A (아날로그) 

 $429.95

 

 Universal Audio

 dbx® 160 Compressor / Limiter (플러그인)

 $199

 

 Native instument

VC160 (플러그인) 

 $99

 

 Stillwell

Major Tom 

 $49

 

 Waves

 dbx® 160 Compressor / Limiter

 $150

$99 (신규출시 프로모션) 


UA 버젼은 역시 할인 때 구입하시게 가장 좋겠습니다. 여름 할인도 꽤나 있는 편이고, 블랙프라이데이 이후의 연말에 대대적인 할인 목록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NI 버젼은 Komplete 10 Ultimate 버젼에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혹시 Ultimate를 보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즐겨 사용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Stillwell은 국내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회사이긴 한데, 나름의 매니아 층이 있는 플러그인 회사입니다. 가끔 정상적인(?) 플러그인들을 방출하고는 하는데 Major Tom도 그 중의 하나입니다. 이름으로 봐서는 '160'의 느낌이 없는 것도 좀 의아한 부분이죠. 확실히 가격적인 메리트는 있어 보입니다. 


(Universal Audio의 dbx® 160 Compressor / Limiter)


(Native Instrument의 VC160)


(Stillwell의 Marjo Tom)


(Waves의 dbx® 160 Compressor / Limit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