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 전 애플 뮤직이 한국저작권협회와의 협상을 진행중이라는 뉴스가 떴습니다. 당연히 국내 음원 서비스 업체의 담당자들과의 반응도 같이 실렸고, 기사 내용은 찬반이 갈리는 분위기였습니다. 


어떤 언론에서는 '저작권료의 하향 평준화'의 우려가 있다고 했는데, 여전히 음원 시장을 바라보는 언론의 기준이 창작자에게 있지 않고, 거대 서비스 업체에 있음을 짐작케 합니다. (2016년 6월 26일 머니투데이 기사)


애플 뮤직의 계약조건이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설사 전체적인 저작권료가 하향 평준화가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창작자에게 돌아가는 비율이 더 높아질 수가 있습니다. 비밀계약유지 조항에 묶여 세세한 계약사항들을 알 수는 없으나, 이제까지의 애플의 행보를 본다면 창작자에게 불리한 계약을 들이밀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 예로, 약 1년전 애플 뮤직이 전세계 런칭하면서 3개월 무료듣기를 프로모션했고, 그 3개월간 창작자들이 음원수익이나 저작수익을 희생해야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테일러 스위프트가 불공정하다며 공개적으로 항의했었죠. (2015년 6월 23일 파이낸셜 뉴스 기사) 테일러 스위프트의 공개 항의가 많은 호응을 얻자 애플 뮤직은 방침을 철회하여 무료 3개월의 기간에도 창작자에게 수익을 지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1. 국내 음원 수익 구조 현황


현재의 우리나라 음원 시장의 수익 구조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널리 알려진대로 1곡을 정식으로 다운받을때 600원이라 가정하겠습니다. (한곡 다운받으면 사실 부가세를 포함해서 66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우리가 한곡을 다운받고 금액을 지불하면, 그 매출은 그대로 음원 서비스 업체의 매출로 잡힙니다. 잘 아시는 멜론, 엠넷, 벅스, 올레, 지니, 네이버뮤직 등이 바로 이런 음원 서비스를 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600원 매출의 40%인 240원이 우선 이런 업체들의 서비스 비용으로 빠져나갑니다. 



10%의 저작권료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로 지급되어 수수료를 제외하고 저작권자의 통장으로 입금됩니다. 이때 작사, 작곡, 편곡의 비중에 따라 서로 다르게 적용되며, 위의 그림에서는 작사자, 작곡자, 편곡자가 있다고 가정하고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상정해보았습니다. (저작권협회의 수수료가 9%밖에 안되는데, 윤명선 회장의 공격적인 회사운영으로 예전에 비해서 상당히 투명해지고 공정해졌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실연과 제작은 바로 저작인접권에 해당하는데요, 6%의 실연료는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로 지급되어 수수료를 제외하고 각 실연자들에게 1/N로 전달이 됩니다. 수수료 20%는 합리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실연자연합회 가입시 가입비용이 없는 점은 장점입니다. 저작권협회는 가입비용으로 18만원을 받고 있습니다. 


제작자에게 지불되는 44%는 우선 음원유통업체로 가게 됩니다. 보통 음원을 발매하게 됐을때, 개인이 사업자등록 등을 통해 각각의 음원서비스 업체와 개별적으로 계약을 맺어 진행할 수도 있겠으나, 상당히 번거롭고 행정적인 일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음원서비스 업체들과의 계약을 대행해줄 음원유통업체와 계약을 맺고 음원발매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서비스 요율은 대부분의 업체가 20%를 받고 있습니다. 음원유통업체로 전달된 264원 중 80%에 해당하는 211.2원을 제작자가 받게 됩니다. 


만약 본인이 작곡, 연주, 노래, 녹음, 제작 등을 모두 수행한 1인 제작자라면, 저작권자, 실연자, 제작자를 포함한 창작작 그룹에 돌아가는 금액인 294.6원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음원서비스 업체들은 유통까지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멜론-로엔엔터테인먼트, 올레-KT 같은 경우죠. 따라서 이런 경우 음원 서비스와 음원 유통을 함께 담당하는 업체는 240+52.8=292.8원을 챙기게 됩니다. 


심지어, 각종 정액권 서비스를 통해서 1곡당 600원인 단가도 300원이하로 떨어질때가 대부분이므로, 실제로 창작자 그룹이 받을 수 있는 금액은 150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애플 뮤직을 통한 음원 수익 구조 변화


한창 런칭을 위해 각종 계약을 진행 중인 애플 뮤직의 경우 다음과 같은 구조가 됩니다. 

애플 뮤직은 곡당 $0.99가 기준이지만, 국내 여건상 1,000원으로 한곡 당 금액을 가정하였습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나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등과의 계약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공개가 되어 있지 않아서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없으나, 현황과 같은 저작권료 10%, 실연료 6%로 가정하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제작사에게 애플뮤직이 지불하는 금액의 비중이 매출의 54%가 됩니다. 

애플 또한 음원 서비스와 유통을 동시에 담당하는데, 특이한 점은 오로지 자사의 뮤직 서비스에 음원을 유통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애플에게 유통을 맡긴 음원은 애플 뮤직에서만 들을 수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애플은 음원 서비스나 유통의 범위와 관계없이 30:70으로 서비스요율을 일괄 설정해놓고 있습니다. 즉, 유통마진을 따로 챙기지 않고 그냥 1000원에 팔아서 300원만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이러한 30:70이라는 고정적 서비스 요율과, 유통 마진을 일정 부분 포기한 수익 구조를 통해 창작자 그룹은 679원이라는 금액을 손에 쥐게 됩니다. 각종 수수료를 제외하더라도 원래 70%에 해당하는 700원에 근접한 금액을 창작자들에게 보낼 수 있는 것이죠. 


다만, 국내 서비스 업체 보다 비싼 한곡당 가격이 걸리고, 통신비와 잘 결합해서 사용하고 있는 국내의 정액권 이용자들이 굳이 애플 뮤직으로 손해를 감수하면서 옮기는 모험을 감행할 것인가? 가 변수가 될 수 있겠습니다. 




3. 애플 뮤직의 위협 요소는? 


크게 두 가지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창작자들이 굳이 국내 음원 서비스나 유통을 이용하지 않고, 애플뮤직만을 통해서 서비스하는 경우입니다. 

대형 기획사나 잘나가는 아이돌 가수가 아닌 인디뮤지션들의 경우, 어차피 국내에서의 홍보 채널도 협소하고, 음원을 내봤자 제작비도 회수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애플뮤직과의 단일 계약을 통해 처음부터 해외시장을 노려보는 것이 이득일지도 모릅니다. 수익을 비교해봤을때 애플에 집중하는 것이 인디나 마이너한 장르의 뮤지션입장에서 유리하다는 계산이 서면, 그땐 상당히 분위기를 탈 수도 있다고 봅니다. 


특히 1인 제작이 가능한 뮤지션일수록 애플 뮤직과 직접 계약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해외 음원들이 국내 서비스 업체를 통할 필요가 없습니다. 

애플 뮤직이 국내에 들어와있고, 이미 방대한 해외 음원 컨텐츠를 보유해 어필하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국내 업체와의 복잡한 계약을 수행하면서 들어올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간단히 애플 뮤직과 계약하고, 애플 뮤직이 한국에서 음원을 팔아주는 형태를 가만히 지켜봐주기면 하면 되겠죠. 



위의 두가지 요소가 분위기를 타게 되면, 애플이 가진 해외 컨텐츠 및 국내 인디 컨텐츠 vs 국내 음원사의 메이져 컨텐츠의 대결구도가 될수도 있겠네요. 



4. 결론적으로...


국내 음원 서비스 및 유통 업체들의 수익구조 변화가 필요합니다. 보다 적극적으로 창작자들의 수익을 보전해주는 형태가 되어야, 국내 뮤지션도 잡고, 국내 고객들도 계속 붙잡아둘 수 있겠죠. 


2016년 3월 11일 Business Post의 기사를 보면 재미있는 예측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음원 수익 구조의 변화 없이 음원 사용료를 인상하는 것은, 국내 창작자에 대한 대우 개선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결국 국내 음원 서비스 업체의 배만 불릴 것이라는 겁니다. 


애플 뮤직의 공세에 이제 앞으로 음원 시장이 어떤 판도로 진행될 것인지에 대해서, 음원 소비자이자 제작자의 입장에서 매우 흥미롭네요. 

 


  • BlogIcon 지나가다 2016.07.05 08:40

    지금 600원(세금포함시660원)도 비싸다고 정액제 할인할때나 구매하는데, 애플이 곡당 천원에 팔면 굳이 그걸 살까 싶네요.. 아이튠즈 이용비율도 외국보다 낮아 편의성도 높지 않을테고요

    • BlogIcon Monopet 2016.07.05 11:05 신고

      맞습니다. 예전에는 iTunes 스토어의 mp3가 더 고음질이라서 돈을 더 주고 사는 의미가 있었으나, 현재는 국내 업체도 고품질의 mp3를 제공하므로 큰 차이가 없죠.

      다만, 이 글은 음원수익구조 그림을 보여주기 위해 편의상 곡당 가격을 다룬 것 뿐입니다. 실은 실시간 스트리밍 정액제에 대한 다툼이 되겠죠. 한국 애플뮤직의 한달 이용권이 8,000원으로 책정될 것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애플뮤직이 보유한 어마어마한 외국의 음원들을 생각하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어보입니다.

    • BlogIcon Monopet 2016.07.05 11:06 신고

      댓글 감사드립니다. 다른 분들 의견들을 들어보고 싶어서 올린 글인데, 댓글들을 잘 안주시네요 ㅠㅜ

    • 태비 2016.07.06 19:22

      Mastered for itunes 를 통해 음원의 음질 측면에서도 국내업체의 MP3파일보다 고음질의 제대로 된 음원을 서비스 해준다고 판단됩니다.

      http://kmug.co.kr/board/zboard.php?id=column&no=2981

      개인적으론 충분히 차별점과 강점이 된다고 생각되네요.

    • BlogIcon Monopet 2016.07.06 21:07 신고

      아하~ 그렇다면 충분한 차별점이죠~

  • 태비 2016.07.06 19:30

    궁금한게 있는데요,

    국내 음원 사이트는 할인가로 판매하더라도 권리자에게는 할인가격이 아닌 판매가 기준으로 정산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음원업계에서는 이런점에 비춰 애플의 판매가 기준 정산이 아닌 할인가 기준 정산에 대해 계속 문제가 있다고 제시하고 있거든요.

    국내 음원 사이트의 주력 판매 상품이 [다운로드 + 스트리밍] 복합 서비스 상품일텐데...

    국내 업계가 할인가격(판매가)이 아닌 정상가 기준으로 정산한다는게 다운로드 서비스 만 해당하는건지..아니면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도 정상가로 정산하는건지...

    스트리밍 혹은 스트리밍+다운로드 복합 상품일경우에는 애플과 국내 업계의 곡당 정산금액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 BlogIcon Monopet 2016.07.06 21:04 신고

      저도 관련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요, 정확히는 국내음원사이트는 판매가와 상관없이 원래 가격인 '정상가'를 기준으로 정산하고, 애플뮤직은 '판매가'로 정산하므로 실제로는 국내음원사이트의 정산체계가 창작자에게 유리하다라는 식의 글이었습니다.

      그런데, 애플뮤직은 3개월간의 무료 서비스 제공 후 이후 정액제를 할인하지 않으므로, 위의 기사는 국내음원사이트의 손을 들어주기 위한 다분히 편향적인 기사라고 판단했습니다. 국내음원사이트들이야 통신사와 결합하여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시장경쟁을 하지만, 애플뮤직이 국내 통신사와 결부될 일도 없고, 말씀하신 음질이라던가, 압도적인 비교우위인 해외음원들을 통해 할인하지 않은 정상가로 충분히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그냥 정상가 8,000원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애플뮤직의 경우 5,432원을 창작자그룹에게, 국내음원사이트의 경우는 8,000원을 기준으로 (판매가와 상관없이) 3,928원을 정산하게 됩니다.

      실시간 스트리밍의 경우도 수익분배 형식이 같다고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음원사이트의 경우 스트리밍을 포함해도 위의 그림과 똑같은구조이고, 상품의 종류와 상관없이 할인이 되었다면, 수수료40%를 스스로 일부 포기해서 가입자들에게 돌려주는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BlogIcon Monopet 2016.07.06 21:07 신고

      그리고, 실제로 국내음원사이트들이 판매가가 아닌 정상가에 의거해서 정산을 하는가? 에 대한 의문도 남아있습니다. 아무도 검증한 적이 없죠. 음원사이트들의 주장일뿐...

      여튼 의견 감사드립니다 ^^

    • 태비 2016.07.06 22:33

      또재푸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스트리밍 음원 수익 분배 관련해서 자료를 조금 더 찾아보니,

      다운로드 서비스가 아닌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 수수료 산정방식은 아래와 같이 두가지 방식이 존재합니다.

      1. 곡당 단가 (0.7원) X 이용횟수 X 지분률
      2. 가입자당 단가 (월정 700원) X 가입자수 X 음악저작물 관리비율

      국내 음원 업체가 판매가(할인가)가 아닌 정상가 기준으로 권리자에게 지급한다는건
      국내 음원서비스 업체들의 주력 상품인 [다운로드 + 스트리밍] 결합 상품에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네요.

      별도 협의를 통해 인하된 가격으로 정산 하는데 통상 상기 수수료에서 50% 인하한 금액으로 정산 한다고 합니다.

      참고 :
      https://www.hankookilbo.com/v_print.aspx?id=3adf6c3b6acc43369234c9602fd7ce05
      http://foundmag.co.kr/946904

    • BlogIcon Monopet 2016.07.07 00:13 신고

      태비님! 중요한 내용을 댓글로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시 눈가리고 아웅하기였군요....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병폐가 바로 수수료 장사로 중간 마진을 가로채는 형태인데, 음원사이트라고 크게 다르지 않을거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기사도 잘보았습니다.
      스트리밍에 대한 이용자가 더욱 높아질텐데 알맹이만 쏙 뺀 조정에 많은 창작자 그룹들이 불만스러워 하겠군요. 그래도 다운로드라도 저작권자의 비율이 높아져서 그나마 다행이라는 생각은 듭니다.

      그런데, 작년말의 기사인데 지금껏 큰 변화는 없네요...

      (잠깐 재미있는 예측을 해봤는데, 처음부터 스트리밍을 접한 지금의 10대 이하의 세대들은 '다운로드'를 굳이 왜 해야하는지 의구심을 느끼고 있죠. 지금보다 더 쾌적한 환경 속에서 고품질의 음악파일을 스트리밍 서비스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되면 '소장한다'라는 개념이 '내 클라우드에 목록을 넣어둔다'라는 개념정도로 바뀔 겁니다. 그때되면 거의 100%이상이 스트리밍으로 서비스 되겠죠. )

      애플뮤직이 잘 정착되어서 현재 생태계를 한번 이리저리 흔들어봤으면 좋겠습니다.

  • BlogIcon ubenta 2016.07.24 10:56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리버케이 2016.08.06 19:27

    너무나 유익한글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의견 기대하겠습니다.

    • BlogIcon Monopet 2016.08.07 23:37 신고

      감사합니다.~
      음악산업과 관련해 생각나는 것들이 있으면 잘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2016.08.07 02:55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Monopet 2016.08.07 23:41 신고

      이 글은 그냥 제 개인 칼럼이라 부정확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단지 음악 창작 및 제작자이고, 음악산업과 관련해서는 전문가는 아닙니다.

      pianocroquis@gmail.com로 메일주시면 제가 아는한 의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바람의말 2016.08.09 18:15

    애플뮤직 도입 관련하여 음원분배구조의 차이를 검색하고 있었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덕분에 호기심이 많이 해결되었어요.
    다만 음원분배율에 대한 근거규정? 같은 것을 알 수 있을까요? 음악저작권협회의 음악저작물분배규정을 봐도 두루뭉술하게만 규정되어 있어서, 구체적인 수치 산정을 어떻게 하는 것인지 궁금해 댓글 답니다 :)

    • BlogIcon Monopet 2016.08.23 15:34 신고

      오랜만에 들어와서 이제야 답변답니다. 호기심 해결에 도움되었다니 다행이네요. :)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홈페이지에서

      자료실 > 협회규정

      으로 가시면, '음악저작물 사용료 분배규정'에 나와 있습니다. 다른 분배율이나 요율도 다 고시가 되어 있구요.

  • 나그네 2016.09.14 05:59

    또재푸님 너무 좋은 정보들과 음악 관련 정보 공유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BlogIcon Monopet 2016.09.18 15:01 신고

      감사인사에 제가 감사드립니당

  • 2016.09.22 22:54

    비밀댓글입니다

    • 2016.10.10 14:38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