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자금의 압박으로 홈스튜디오에서 다양한 장비를 경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비교적 좋은 모니터링 환경과 중고가의 모니터 스피커를 구비할 여력이 되지 않는다면, 모니터용 해드폰을 가지고 믹싱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많은 부분에서 유리합니다. 믹싱의 측면에서도 다양한 모니터링 환경에서 작업물을 들을 필요가 있는 만큼, 해드폰 한 두개 쯤은 구비하고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모니터스피커 상에서 잘 섞이게 들렸던 리버브나 딜레이가 해드폰 상에서 상당히 원음과 분리되어 있는 현상을 관측할 수도 있고, 모니터스피커 세트와는 달리 좌우가 완전히 구분되어 귀에 들리게 되는 특성 상 믹싱 상의 오류들을 확인하기에도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수많은 회사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해드폰들이 출시되어 왔고, 굳이 그 해드폰들간의 랭킹을 따지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다만, '자주 언급되고', '오랫동안 사랑받는' 해드폰이라면 어느정도 객관성을 유지하면서 가격 경쟁력이 있는 모델이라 판단할 수 있고, 그에따라 올해 자주 언급된 해드폰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매에 참조하셨으면 하네요.




고객의 방문이 많은 레코딩 스튜디오의 경우 기본적으로 $100 내외의 저렴하면서도 성능이 좋은 해드폰을 여러대 구비해 두고 있습니다. Audio Technica의 ATH-M40x나 ATH-M50x, Sony의 MDR-7506이나 MDR-V6는 그런 측면에서 언급이 많이 되는 제품이며, Sennheiser의 HD 280 Pro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믹싱 작업을 위해서는 Open형 타입의 해드폰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200이상의 제품을 사용하셔야 사운드의 오류로 인한 믹싱의 실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추천할 수 있는 모델은 AKG의 K 701과 K 712 Pro, Focal Spirit의 Professional, Sennheiser의 HD 600, HD 650 등입니다. Sennheiser의 HD800 정도로 하이엔드 급은 최고의 사운드 퀄리티를 지니고 있지만, 차라리 모니터스피커에 투자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HD 650을 믹싱 시 보조 해드폰으로 사용하고 있고 (벌써 사용한지 4년이 넘었네요), 거의 10년전에 감상용으로 구매했던 Audio Technica의 ATH-AD700을 오디오 레퍼런스 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네렉좋아요 2018.12.29 11:45

    현재.. 젠하이저 HD600과 오디오테크니카 R70x 중에 엄청난 고민을하고있어요.. 청음샵으로가서 청음해보고 살거긴한데.. 주파수특성만보면 HD600 진짜 평탄해보여서.. ㅋㅋㅋ 근데또 리버브테일을 잘들려준다는 R70x도 혹하고.. 주파수특성은 보니까 HD650과 비슷한데 살짝더 하이쪽이 올라가있더라구요 너무나 고민이에요.. HD650쓰고 계신다고하셔서.. 더 더.. 고민입니다 ..ㅋㅋ 좋은하루되세요!

    • BlogIcon 모노펫 2018.12.29 15:16 신고

      하하. 저는 사실 약간 젠하이저에 몰입되어 있어서 HD600을 추천드리고 싶군요. HD650은 약간 더 하이파이한 경향이 있어서, HD600대비 저음이 살짝 두텁고, 고음이 열려있습니다.

      아, 그리고 사실 최근에는 HD800으로 작업합니다. 믹싱 점검할 때랑 고음질 음원들을 때만 사용하는데 아주 만족스럽네요. 젠하이저 헤드폰들은 저항값이 높아서 좋은 헤드폰 프리앰프가 필수입니다. 젠하이저로 가신다면 부디 좋은 헤드폰 프리를 보유한 오인페를 소유하셨기를 바랄게요 ㅎ

  • 제네렉좋아요 2018.12.29 15:24

    우와... HD800.. 멋있어요~! 혹시 제가 아폴로x8 사용중인데요~! 헤드폰앰프가 따로 필요할까요?? 젠하이저는 300옴인데 R70x 는 한술더떠서 600옴이라 ... 제가 오랫동안 공부만하면서 돈모으고..저가형으로 지내다가 이번에 하나하나씩 몇단계뛰어서 고가장비로 맞추고있어서요~아폴로x8도 이번에 구매한것인데! 조언부탁드려요~! 댓글주셔서 감사해요!!

    • BlogIcon 모노펫 2018.12.29 15:44 신고

      하나하나씩 좋은 제품으로 맞추어가신다니 참 즐거울 때군요. :)

      최근 출시한 Apollo X...시리즈들이 컨버터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칭찬이 자자 하더군요. 저는 데모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전반적인 기능향상이 이루어졌다면 헤드폰 프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아폴로 트윈을 보유중인데... 헤드폰 앰프 성능은 썩 마음에 들지 않았거든요. 이후에 Lyra에 연결했더니 그제서야 헤드폰이 제 소리가 나오더군요.

      주파수 반응만으로만 보면 R70X은 HD600이나 HD650만큼 플랫한 성향을 보이지 않습니다. 중저음이 보다 풍부한 편이고, 10kHz이상부터는 급격한 감쇠가 일어나는 편입니다. M70X도 그렇지만 R70X도 5~6kHz부근이 좁게 부스트되는 형태인데, 이때문에 고음의 영역이 좀 더 뚜렷하게 들리겠네요. 말씀하신 리버브테일에 대한 이야기는 이 부분과 연관되어 있을듯 합니다.

      고가 헤드폰은 직접 방문하셔서 청음해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뭐가 좋다'라는 말보다는 자신의 성향에 맞는게 가장 좋거든요. 젠하이저 청음샾은 혜화역에 까페 형태의 가게가 있습니다.

  • 제네렉좋아요 2018.12.29 23:09

    아~ 친절한 답변감사드립니다~! 댓글로인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꼭 청음해보고 신중하게 결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