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포지 (Apogee)와 웨이브즈 (Waves)는 브랜드 네임으로만 보자면 왠지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웨이브즈는 이미 자체 플러그인을 구동하는 DSP인 SoundGrid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서 굳이 하드웨어적으로 또다른 제휴의 필요성을 못느끼는 것 같고, 아포지 또한 자신들의 오디오 인터페이스 라인인 Apogee Duet, Quartet, Ensemble 등의 판매에 집중해 왔지 '플러그인'과 관련한 행보는 큰 활동이 없었습니다. 


아포지가 맥(Mac)에서만 구동되는 하드웨어만을 제작하고, 그 디자인도 애플(Apple)의 그것처럼 사용자의 구매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펼쳐와서 시장에서 무엇인가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해 왔다면, 반면에 웨이브즈는 워낙 광범위한 플러그인들을 제작해 왔고 각종 프로모션도 수시로 진행해서 마치 수많은 스마트폰 모델 넘버를 보유한 삼성의 그것처럼 뭔가 전방위적인 이미지가 훨씬 강합니다. 


그래서 이 두 회사의 합동 프로모션이 신선하면서도 고개를 갸우뚱거리게 만들었습니다. 

다음은 이메일로 온 프로모션 광고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위의 프로모션에 대한 메일은 웨이브즈로부터 왔지만, 그 링크는 아포지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아포지 홈페이지에서는 해당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나, 웨이브즈 홈페이지에서는 이런 프로모션 소식이 언급되고 있지 않습니다. (위 사진을 클릭하시면 아포지 프로모션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특히 Apogee Duet, Apogee Quartet, Apogee Ensemble을 구입하시려는 유저라면 무척 기뻐하실 것 같습니다. 프로모션 내용은 간단합니다. 



아포지 듀엣 구매시 웨이브즈 실버 플러그인 번들 (Waves Silver Plugin Bundle), 아포지 쿼텟과 아포지 앙상블 구매시 웨이브즈 골드 플러그인 번들 (Waves Gold Plugin Bundle)을 제공합니다. 



아포지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다수의 웨이브즈 플러그인들을 사용한 적이 있는 유저로서 말씀드리자면, 아포지 쿼텟 + 웨이브즈 골드를 추천드립니다. 


아포지 특유의 하이엔드 EQ가 입혀진 듯한 느낌 (소리의 투명성을 약간 해치지만, 어쿠스틱한 장르의 음악에서는 마치 튜브 새튜레이션을 살짝 가미한것 같은 매력이 있는)이 듀엣보다는 쿼텟이 덜하고, 홈스튜디오 안에서도 좀 더 전문적인 일이나 작업(작곡부터 믹싱까지)을 추진하려면 듀엣으로는 아무래도 부족합니다. 


웨이브즈 플러그인들도 사실 사용하다 보면 Gold정도로는 부족함을 많이 느낍니다. 다만, Gold는 Silver보다 좀 더 핵심적이고 기본이 될만한 플러그인들을 많이 내장하고 있고, 어차피 상위의 플러그인으로 갈수록 취향을 많이 타기 때문에 Gold정도를 기본으로 구비해 놓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Silver는 좀 아쉽거든요. 


만약 '작곡'을 위주로 뮤지션의 입장에서 자신의 곡을 어느정도 믹싱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자금의 사정을 감안해서 아포지 듀엣 + 웨이브즈 실버 조합도 괜찮다고 봅니다. 




시장의 상황을 보면, 

맥 유저들을 위주로 아포지에 대한 평가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은 호응도를 보여주고 있는데,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생산하는 다른 회사들의 입지가 좋아지면서 아포지의 판매량이 예전보다 못한듯 합니다. 아포지의 입장에서는 어떤 돌파구가 필요할테고, 요전에 Avid랑 협업하여 Pro Tools를 같이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그 일환이 아닌가 합니다. 


웨이브즈 또한 플러그인 자체만을 공급하는 Native와 DSP에 탑재할 수 있는 HD 버젼을 제공하던 기존의 방식을 완전히 통합하여 Native 플러그인을 구매했던 유저들도 SoundGrid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해서 유저들의 열렬한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바꿔서 말하면, SoundGrid 시스템은 보통 스튜디오에서 많이 사용할 텐데 어느순간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더이상의 구매가 일어나지 않았을 것 같고, 이제 홈스튜디오 유저들을 SoundGrid로 끌어들이고자 어쩔 수 없이 새로운 전략을 펼친 것일 겁니다. 




다만, 이들의 이번 프로모션은 신규유저의 유치입니다. 

이미 듀엣이나 쿼텟을 보유하고 있던 유저들은 이번 프로모션에 해당되지 않고, 2015년 6월 8일 이후 구매자에게만 해당하는 프로모션 입니다. 또한 이미 실버나 골드 등의 웨이브즈 플러그인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이 이번에 아포지 제품을 구입해도 역시 실버나 골드를 제공할 뿐이지 다른 대안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웨이브즈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은 자신만의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을 것이니 새로 아포지 제품을 구입할 것 같지 않고, 웨이브즈 입장에서도 실버나 골드 번들의 단가가 예전보다 많이 떨어진 현재 프로모션 용으로 제공하기 적절하므로 굳이 다른 값비싼 플러그인들을 프로모션에 활용하고 싶지는 않았을 겁니다. 영리하지만, 얄밉네요 ㅎ 

 

어쨌든 빈약한 자금으로 어렵게 홈스튜디오를 구성하고자하는 뮤지션들에게는 기쁜 소식, 맞습니다.